陳閃  Sim Chan

LEE : 안녕하세요. 인사드리게 되어 기뻐요. 작품 활동을 시작한 계기부터 천천히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SIM : 중학교 때 미술을 좋아하는 편이었고, 고등학교 시절에는 미술을 전공으로 선택했어요. 하지만 대학에는 미술로 진학하지 못했죠. 그 후에 Hong Kong Arts School의 기본 과정에 등록하면서 미술에 대한 이해를 위한 시각예술을 전공했어요. 학기 중에 몇몇 친구들과 스튜디오를 빌려서 작업을 시작한 것을 계기로 지금까지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LEE : 작업을 시작했을 당시 주변에 특별한 사건이나 사람이 있었나요?
SIM : 고등학교 시절, 두 명의 재능 있는 친구를 만났어요. 종종 함께 그림을 그리거나, 음악을 연주하곤 했죠.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는 각자 자신만의 길을 찾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한 명은 음악을 공부했고, 다른 친구는 무대 디자인을 공부했어요. 예술에 대한 그들의 열정은 제게 많은 영향을 주었고 창작활동을 격려해주었죠.

LEE : 홍콩은 굉장히 크고 복잡한 도시입니다. 메트로폴리탄이 작가에게 어떤 영향을 주나요?
SIM : 홍콩은 고층 건물로 이루어진 정글이며, 삶의 속도가 빠르고 복잡하며, 끊임없이 변하는 도시 환경입니다. 제 작업은 홍콩 안에서 묘사된다고 생각해요. 도시에서 느끼고 관찰한 것을 통해 도시의 풍경을 다른 방식으로 그려내고 있죠.

LEE : 작업의 매체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이 ‘하늘‘을 재현하고 있네요. 하늘을 작업에 도입한 계기를 듣고 싶어요.
SIM : 도시와 건물은 계산으로 가득 차 있어요. 저에게 끝없는 하늘은 측정 가능한 것처럼 보여요. 이 ‘도시 하늘’은 우리 삶의 형식이 된 방정식과 같아요. 학교를 졸업하며 제작한 < The Sky >는 첫 작품이었어요. 그때는 졸업 후의 저만의 길을 찾고, 사회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지 고민이 많았죠. 상황에 대한 방향을 잃으면서 길을 찾는 혼란의 시기이기도 했구요. 그 당시에 한정된 일시적인 관심사는 아닌 것 같아요.계속해서 하늘에 대해 작업하고 있으니까요. 도시 상황에 의해 자극받는 것일 수도 있겠죠.


LEE : 홍콩의 하늘에 대해 더 이야기해보고 싶어요. 작가의 하늘은 도시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나요?
SIM : "하늘"은 자연, 무의식, 자유, 꿈 그리고 해방을 상징합니다. "도시"는 빠르고 제한적이며, 중첩되고, 융통성 있어요. 또 이런 근심을 표현하고 있죠. '하늘'의 요소들은 도시와 하늘을 공유하고, 도시 사람들의 생활 조건을 반영하며, 또한 사회 문명과 자연 사이의 갈등을 반영하고 있어요.


LEE : 작가의 하늘은 도시가 개발 됨에 따라 다른 형태로 보일 것 같아요.
SIM : 제가 그린 하늘은 화려하지만, 빌딩으로 가려진 하늘은 언제나 제한적으로 보입니다. 그것은 인간에 의해 매일 파괴되고 왜곡된 아름다운 자연과 같기 때문이죠. 지난 10년 동안 저는 홍콩이란 도시가 집중적이고 급격하게 발전되어 가는 것을 목격해왔어요. 끝없는 건설 프로젝트들에 의해 유비쿼터스와 고층 빌딩들은 계속해서 건설되었죠 . 그런 극한의 도시 환경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우리는 그것을 받아들이고 익숙해져야 합니다. 그러나 도시 환경은 의심할 여지없이 우리 삶의 리듬과 존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세계 도시화의 발전은 단지 홍콩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요.이것은 낯선 현상들이 아니며,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퍼지고 있습니다.

LEE : < Urban kite >는 작가가 경험한 하늘과 삶의 리듬을 어떻게 변용하고 있나요?
SIM : 홍콩의 삶에서 포착한 "City Sky"는 연으로 변형되었습니다. 도시와 연을 모순되게 끌어당기는 이러한 공존은 문명과 자연의 반대편에 있습니다. 혼잡한 도시에서 연을 날리는건 환경이나 의지 없이 결코 불가능해 보입니다. < Urban Kite >은 도시에서 연을 날리는 것이 금지된 상황과 우리가 있는 도시 속 삶의 상황을 은유하고 있어요. 연은 우리 삶에 몇 가지 문제와 어떠한 호소력, 몇몇 희망 그리고 몇몇 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연"의 형태로 우리는 금단현상, 해방, 그리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상태에 대한 예술적 개념을 공중으로 날리죠. 날아다니는 연은 모든 한계를 넘어 진정한 자유와 꿈을 누리길 열망하고 있어요.

LEE : 작품은 표현 기법이 굉장히 다양해요. < Time >에서 전시장의 조명을 조절하는 방식은 실험적이기도 합니다.
SIM : 작업을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항상 그림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표현 방식을 찾아왔어요. 유화의 새로운 예측 가능성, 빛과 오일 페인트 특성을 탐색하거나, 새로운 도장 기법을 연구했죠. < Time >은 유화의 프레임을 입체적으로 변형 시키는 시도 중 하나입니다. < Frames >에서는 프레임의 모양이 곧 내용이 됩니다. 또, < Kite painting >는 이미 일종의 미술 작업인 연을 통해 현대의 도시화와 전통적인 수공예를 결합하기 위한 시도였어요. 새롭게 예술이 구현되는 방식을 연구하는 동시에 도시와 삶에서 보이지 않는 한계를 탐험하고, 다시 예술 작품을 통해 표현하고 있습니다.

LEE : 하늘을 소재로 꾸준히 전개해온 형식적 실험과 2015년의 수박 조각은 전혀 다른 접근 방식으로 보입니다. 이 작업을 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SIM : < 수박 공 >은 건축가 친구인 Stanley Siu와 공동 제작한 작품입니다. 그 당시 우리는 장난감 전시회에 초대되었어요. 수박공은 홍콩 사람들의 오래된 장난감이며 현대 사회에 의해 제거되고 있는 홍콩 사람들의 집단 기억입니다. 동시에, 저는 페인팅 안에서 다른 방식의 표현도 찾고 있었어요. 이 작품에서 우리는 이전의 평평한 페인트 질감을 3차원 그림으로 변형시키려고 노력했죠.

LEE : 홍콩은 미술 박람회로 가득 차 있으며 미술 시장은 상당히 활동적이다. 많은 미술 박람회를 경험한 예술가로서 홍콩 미술계의 의미 있는 기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SIM :홍콩은 미술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기회로 가득 차 있어요. 하지만, 실제로 세계적인 수준의 미술 박람회나 갤러리에는 홍콩 예술가의 작품이 상대적으로 매우 적으며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죠. 저는 아트 페어에서 작품을 거의 팔지 않아요. 전시회는 마치 도시개발과 같아요. 만들어지고, 분해되고, 재생되며, 관객에 의해 관찰되고 진행됨에 따라 전시의 형태가 되죠. 따라서, 각각의 전시는 작은 측면에서 상징을 남기는 고유의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어요. 그것은 모두의 마음에 각인되며, 무엇이 보이는지가 아니라 “그곳의 인식”이 주요한 초점이죠. 그리고 그것들은 조각조각들로 기억에 남아요.


LEE : 앞으로의 계획은?
SIM : 계속해서 예술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었으면 해요. 유화와 빛에 대한 다양성과 가능성에 대한 연구, 그리고 그것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도 계속 연구할 예정입니다. 기억할 만한 것들이 많지는 않지만, 창조의 길을 걷는 동안 항상 친구들의 지지와 도움이 있었어요. 그들이 없다면, 전 예술 작업을 해나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