关尚智 | Kwan Sheung Chi

LEE :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에 재미있는 표현이 있네요. "Kwan의 작품은 전 세계에 널리 전시되어 있지 않고, 국제적으로 열리는 어떤 주요 전시회에도 참여한 적이 없다.“라고 소개하시지만, 실제로는 국제적인 아트 행사에 많이 참여하셨습니다.
KWAN : 오늘날 예술가들은 전세계를 여행하고 함께 일하는 일이 매우 흔한 일이죠. 저와 제 세대의 예술가들은 '국제'의 경험이 많지 않습니다. 제 작품들이 해외에서 열리는 전시회에 포함되었지만, 그것들은 중요한 자리를 얻지 못 했습니다. 

LEE : 2008년에는 작품을 팔지 않기로 결정했지만, 맹세를 깨고 개인전에서 작업을 경매에 붙였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KWAN : 홍콩의 예술 현장이 시장 중심의 모드로 바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단지 갤러리에서 예술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예술 현장이 변화하고 있었습니다. 대안으로 남아 있기란 어려울 것 같고, 갤러리에서 전시와 프로젝트를 지지해 주는 것이 예술가들을 위한 무대를 제공해주겠죠. 앞으로의 프로젝트를 실현하고 좀 더 야심찬 예술 작품을 만들고 싶어요. 
 


LEE : < Fotanian >, < HKADC >같은 활동도 미술계나 미술시장의 고민이 엿보이는데요. 먼저 2003년에 
스튜디오를 운영하셨습니다. 운영이나 관리에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KWAN : "Fotanian"은 스튜디오나 예술가도 회원으로 참여한 매우 느슨한 조직이었고, 다른 관심사를 가진 많은 사람들이 모이다보니 의견조율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어요. 또한 우리는 행정 경험이 많지 않습니다. 제가 스튜디오를 운영하던 해는 홍콩의 주요 부동산 개발 업체의 상업적 후원을 받아들인 첫 해였는데, 특히 그들과 함께한 경험은 지치고 보람 없는 일이었어요.

LEE : < HKADC 홍콩 아트 검색 채널 >을 공동 설립하셨는데요. 굉장히 에너지 있는 단체로 보입니다.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었나요?
KWAN : "HKADC"이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을 때 제가 HDV테이프 카메라로 촬영했고, 제작 과정은 상당히 오래 걸렸어요. 불행하게도 비디오 클립을 영어 자막으로 만들 시간과 자원이 없었습니다. 관객들은 광둥어권에서만 듣도록 제한되었죠. 저는 홍콩 예술에 대한 토론과 비판을 용이하게 하고 자극하기 위해 "HKADC"을 설립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카메라 앞에서 공개적으로 말하길 꺼려했죠. 인터뷰 상대와 시청자는 재미로 여겼지만 저에게는 충분하지 않았어요. 우리가 좀 더 여유 있는 시간을 갖는다면 더 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저도 미래에 비슷한 일을 할지도 모르지만, 기술과 의사 소통이 발전했고 이미 세상은 많이 변했기 때문에 더 나은 상황에서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LEE : 2014년에 설립된 Man's Future Fund 어떤 조직입니까?
KWAN : 아내인 Wong Wai Yi와 함께 아들 콴의 육아 기금을 마련하기 위한 계획의 일환입니다. 우리는 아들의 18번째 생일까지 매년 한 점의 작업을 진행할 것이고, 작품에서 발생하는 모든 수입은 이 시리즈의 제작비용과 18살이 된 아들에게 주어질 것입니다. 
 


LEE : Wong Wai Yi와 다양한 콜라보 작업을 하십니다. 공동 작업으로 인상적인 기억이 있나요?
KWAN : 2010년에 "Everything Goes Wrong for the Poor Couple"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공동 작업은 5일 연속 33시간 동안 진행한 작업입니다. 우리는 매일 한 장면의 공연을 위해 작은 방에 들어가 문을 잠가 두었습니다. 우리는 전에 어떤 공연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경험은 매우 강렬하고 도전적이었어요.


LEE : < Everything Goes Wrong For Poor Couple >은 제목이 독특한데요. 실제 경험인가요?
KWAN : 공연 그 자체는 우리의 경험과 많은 관련이 있긴 합니다. 공동 작업 전에 뉴욕에서 반년의 시간을 함께 보냈고, 많은 공연 작품을 봤습니다. 당시 하나의 공연을 함께하기로 이야기가 되었어요. 하지만, 우리는 뉴욕에 가기 전에 약혼을 했습니다.

LEE : '철마'장벽 작업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어요. 홍콩 아트 센터에서 어떤 일을 하셨나요?
KWAN : 독립 큐레이터인 Valerie Doran와 홍콩 미술관의 소장품과 함께 이 전시회를 열었어요. 이 소장품과 관련된 새로운 작품을 만들기 위해 예술가들을 초청했죠. 제 작품은 조각가 안토니오 마크에게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는 말의 몸에 사다리를 가진 청동 작품을 가지고 있죠. 말 그대로, 큐레이터에게 제가 설치한 건물의 토대가 될 "철마"장벽을 가능한 한 많이 빌려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저는 장벽이 박물관에 의해 수집되어 경찰이 사람들을 통제하는데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제안하고 싶었어요.

LEE: 말씀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계획을 알려주세요.
KWAN : 계획은 없지만,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요. 제가 만든 것과 다른 새로운 예술 작품을 위해 더 많은 기술을 배우고 싶어요.